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세 단계(2)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세 단계(1)
June 1, 2021

생명의 흐름 70호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세 단계(2)

“여러분은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 구원에 이르도록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1:5)

변화의 단계

기질적으로 거룩하게 됨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두 번째 단계인 전진 단계는 변화의 단계이다. 이 단계는 죄에서의 해방, (주로 기질적으로) 거룩하게 됨(롬 6:19, 22), 생명의 성장, 변화, 건축, 성숙으로 구성된다. 이 단계에서의 거룩하게 됨은 여전히 어느 정도 위치상의 거룩하게 됨이 있으나 주로 기질상의 것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의 거룩하게 됨은 전적으로 위치상의 것이며, 두 번째 단계에서의 거룩하게 됨은 주로 기질상의 것이다. 이 변화의 단계에서 하나님은 우리 안에서 주관적으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능으로 말미암아 생명의 영의 법에 의해 우리를, 우리 안에 거하는 죄가 다스리는 것―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하고 계신다(롬 6:6-7, 7:16-20, 8:2). 두 번째 단계에서 하나님은 또한 그분의 성령에 의해(롬 15:16), 그분의 거룩한 본성으로 그분의 징계(히 12:10)와 그분의 집에서의 심판(벧전 4:17)을 통하여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 지금 하나님은 우리를 한 인격으로 거룩하게 하시며 이 인격은 성령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요소 또는 본질은 그분의 거룩한 본성이다. 우리가 거룩하게 되는 수단은 하나님의 징계와 그분 자신의 집을 통치하시기 위해 행사되는 심판이다.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숙됨

구원의 전진 단계에서 하나님은 또한 우리를 그분의 생명 안에서 자라게 하신다(고전 3:6-7). 그분은 모든 것의 협력을 통하여(롬 8:28), 생명 주시는 영으로 우리 혼의 속부분들을 새롭게 하심으로써(고후 3:6, 17-18, 롬 12:2, 엡 4:23) 우리를 변화시키신다. 그분은 우리를 그분께서 거하실 영적인 집으로 건축하고 계시며(벧전 2:5, 엡 2:22) 또한 그분의 완전한 구원이 완성되도록 그분의 생명 안에서 우리를 성숙하게 하신다(계 14:15).

   하나님의 구원의 첫 번째 단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정죄와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구원된다. 그러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죄의 권세, 세상, 육체, 자아, 혼(타고난 생명), 개인주의에서 구출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 우리는 부정적인 많은 것들로부터 구출되는 과정에 있다. 구출됨의 목표는 우리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의 완성을 위해 거룩한 생명 안에서 성숙하는 것이다.

완성 단계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세 번째 단계는 완성의 단계이다. 이 단계는 우리 몸의 구속(변형), 주님과 같은 형상이 됨, 영광스럽게 됨,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음, 그리스도의 왕권에 참여함, 주님에 대한 최상의 누림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현재 체험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것들은 장래에 우리에게 나타날 것이다. 비록 우리가 구원의 첫 번째 단계를 체험했고 지금 둘째 단계에 있지만 셋째 단계는 아직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이 단계에 있는 항목들은 주 예수님께서 나타나실 때에 드러날 것이다.

우리 몸의 변형

구원의 완전한 단계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타락하고 부패한 몸(롬 8:23)을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으로 변형시킴으로써(빌 3:21) 구속하실 것이다. 그분은 우리의 거듭난 영, 변화된 혼, 변형된 몸 안에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절대적으로 그분과 같게 하심으로 그분의 맏아들의 영광의 형상과 같은 형상이 되게 하실 것이다(롬 8:29). 그분은 우리를 그분의 영광 안에 잠기게 하시어(히 2:10) 영광스럽게 하심으로써(롬 8:30) 하늘에 속한 왕국 안으로 들어가게 하신다. 또한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축복의 최상의 부분인 하늘에 속한 왕국을 상속받도록 하실 것이다(약 2:5, 갈 5:21). 더욱이 그리스도와 공동 왕이 되어 그분과 함께 다스리고 그분의 왕권에 참여하여 민족들을 다스리도록 하시며(딤후 2:12, 계 20:4, 6, 2:26-27, 12:5), 그분의 신성한 통치 안에서 고귀한 왕의 기쁨을 함께 나누도록 하실 것이다(마 25:21, 23). 우리 몸은 옛 창조물의 썩음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새 창조물의 영광의 자유에 이를 것이며(롬 8:21), 우리 혼은 시련과 고난의 영역에서 구출되어(벧전 1:6, 4:12, 3:14, 5:9) 영광이 충만한 새 영역 안으로 들어갈 것이다(벧전 4:13, 5:10). 이 새 영역 안에서 우리는 삼일 하나님께서 소유하신 모든 것과 성취하시고 도달하시고 획득하신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누릴 것이다.

고난의 영역과 누림의 영역

최근에 어떤 형제들이 내게, “형제님, 이 나라에서 우리는 모든 풍족함을 누리고 있지만 다른 곳의 성도들은 가난하며 핍박을 포함한 많은 일들을 겪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들이 그처럼 심히 고통을 겪고 있는 반면에 우리는 이 나라에서 좋은 것들을 누리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대답하기를, “다른 나라의 성도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시련으로 괴로워하지만 미국에 있는 우리는 다른 방면에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있었을 때 나는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이러한 종류의 일들은 겪지 않았습니다. 우리에게 물질적인 풍요가 있다고 해서 고난이 없다고 생각지 마세요. 많은 미국인들은 심장병, 위궤양, 정신병 등으로 괴로워합니다. 이 나라에서는 이렇게 괴로워하고 다른 나라에서는 저렇게 괴로워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우리는 고난을 겪으며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혼 안의 고난을 피할 길이 없다. 사람으로서 이 땅에 사는 것은 고난이다. 오늘날의 땅은 우리의 누림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교육을 마치고 좋은 직장을 얻어 매우 즐거운 결혼 생활을 갖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땅에 낙원이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고난의 영역에서 위로의 영역으로 구원받기 위해서 주님의 오심을 기다려야 한다. 그것이 우리 혼의 완전한 구원이 될 것이다. 주님이 다시 오실 때 이 고난의 영역에서 즐거움의 영역 안으로 구출될 것이다. 그 영역에서 우리는 삼일 하나님과 그분의 모든 어떠하심, 소유하심, 성취하신 것, 도달하신 것, 얻으신 것을 완전하게 누릴 것이다. 이것이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 우리 혼의 구원이다. 이것은 또한 그리스도께서 영광 안에서 나타나실 때에 우리에게 주어질 은혜이다(벧전 1:13, 마 16:27, 25:31). 더욱이 이것은 우리 믿음의 결국이다(벧전 1:9).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가 혼의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런 놀라운 구원을 간절히 기다려야 하며, 그것의 빛나는 나타남을 위해 우리 자신을 준비해야 한다(롬 8:19). 할렐루야, 세 단계 안에 있는 삼일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여!

 

[위트니스 리, 베드로전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7, 한국복음서원]

본 내용의 PDF 형식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클릭하세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