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흐름 69호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세 단계(1)
“여러분은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 구원에 이르도록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1:5)
오래전에 나는 베드로전서 1장 5절을 읽을 때마다 곤란을 겪었다. 나는 ‘구원에 이르도록’이라는 말씀때문에 난처해했다. 이 말씀에 의하면, 우리는 구원에 이르도록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아직 구원을 소유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우리가 이미 구원을 받았다면 왜 구원에 이르도록 보호받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하나님의 구원을 영접함으로써 구원받았음을 확신했다. 이 문제에 있어서 나는 매우 강했다. 어떤 사람이 구원받았느냐고 물을 때마다 나는 “예, 나는 구원받았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더욱이 나는 구원의 확신을 전하면서 많은 곳을 방문했다. 나는, 우리가 주 예수님을 믿을 때 구원받고 또 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신약의 여러 구절들을 지적했다. 그러나 여기에 ‘구원에 이르도록’이라고 말한 구절인 베드로전서 1장 5절이 있다. 나는 구원에 관한 베드로의 지식이 정확한지 의심스러웠다. 나는 그가 교리에 따라 뭔가 잘못된 것을 말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나는 이 구절로 인해 당황했고 괴로웠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가졌었다.
1장 5절에서 베드로는 이 구원이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구원이 아직 여기에 있지 않음을 뜻한다. 그래서 나는 자신에게, “구원이 나타나기로 되어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나는 이미 하나님의 구원을 받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원이 나타나기로 되어 있을 수 있는가? 베드로는 구원이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 마지막 때는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나는 ‘구원에 이르도록’이라는 말뿐 아니라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이라는 말 때문에도 괴로움을 당했다. 나는 왜 구원이 아직도 나타나야 하는지를 몰랐으며 마지막 때가 언제인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거의 40년 동안 이 구절 때문에 곤란해했다. 그리스도인 생활의 말기에 비로소 나는 이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지금 나는 구원이 간단한 문제가 아님을 깨닫는다. 구원은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며 단번에 누리거나 체험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는 세 단계―초기 단계와 전진 단계와 완성 단계―가 있다. 특별히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이 각 단계에서 우리에게 어떤 역사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각 단계가 우리를 무엇으로부터 구출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또한 이 구원의 여러 항목 또는 여러 방면과 그 결과를 알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각 단계에서 우리는 특별한 것들로부터 구출받으며 어떤 것들을 체험하며 뚜렷한 결과를 갖게 된다.
생명의 체험에 따른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1장 5절에 있는 ‘구원’이라는 단어는 삼일 하나님(Triune God)의 완전한 구원을 의미한다. 이것은 여기의 구원이 우리 구원의 일부분이나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오는 구원의 초기 방면만을 언급하는 것이 아님을 뜻한다. 오히려 이것은 삼일 하나님―아버지, 아들, 성령―의 완전한 구원이다. 이 완전한 구원 안에 있는 하나의 큰 부분은 아버지에 의해 성취되며, 다른 큰 부분은 아들에 의해, 또 다른 큰 부분은 성령에 의해 성취된다. 그러므로 이 구원은 신약의 삼일성(Trinity)의 완전한 구원이다. 삼일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은 세 단계 안에서 많은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미 지적했듯이 이 단계들은 초기 단계, 전진 단계, 완성 단계이다. 이 세 단계는 지식에 따라서, 또는 단지 하나님의 구원의 객관적인 방면에 따라서 구분되지 않는다. 반대로 이 단계들은 생명에 따라 배열된다. 우리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영적 생활은 거듭남에서 시작하여 변화됨으로 계속되며 완전 단계에서 성숙에 이른다. 그러므로 구원의 이 세 단계는 생명의 체험에 따라 구분된다.
거듭남의 단계
초기 단계인 거듭남의 단계는 구속, (위치적으로) 거룩하게 됨(벧전 1:2, 고전 6:11), 의롭게 됨, 화목하게 됨, 거듭남으로 구성된다. 구속과 거룩하게 됨과 의롭게 됨과 화목하게 됨은 모두 거듭남을 위한 것이다. 거듭남은 구속, 거룩하게 됨, 의롭게 됨, 화목하게 됨의 총체이다 거듭남은 이 네 가지의 결과이다. 거듭남의 단계에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의롭다 하셨으며(롬 3:24-26), 또한 그분의 영에 의해서, 그분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셨다(요 3:3-6).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히 5:9)과 그분의 영원한 생명(요 3:15)을 받아 그분의 자녀가 되었으며(요 1:12-13) 영원히 멸망하지 않는다(요 10:28-29).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구원
하나님은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신 요소, 본질은 그분 자신의 생명이다. 더욱이 이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남은 한 인격, 즉 하나님의 영에 의해서 성취되었다. 이 거듭남의 결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과 그분의 영원한 생명을 받았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미 하나님의 구원을 받았다. 우리가 첫 단계의 하나님의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우리는 이 단계에 이르도록 자랄 필요가 없으며 또 그것이 우리에게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우리는 두 가지의 영원한 것, 즉 영원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받았다. 이것은 나의 가르침이나 신학이나 의견이 아니라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의 계시이다. 우리가 거듭났고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받았으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우리는 결코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이 진리는 우리를 강하게 하며 우리가 거듭난 후에 죄를 범하면 멸망할 것이라고 말하는 잘못된 가르침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준다. 그런 가르침은 터무니없는 것이며 전혀 진리에 따른 것이 아니다. 일단 우리가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을 받았으면 우리는 영원히, 영원토록 구원받은 것이다.
정죄와 멸망으로부터 구원됨
하나님의 초기의 이 구원은 우리를 하나님의 정죄로부터, 또한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구원했다(요 3:18, 16). 그러나 이 초기의 구원이 하나님의 정죄와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지만 하나님의 징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일생동안 하나님은 우리를 징계하시며 벌하실 것이다. 고린도전서 11장에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믿는 이들을 심판하시고 징계하시며 심지어 벌하신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에 의해 징계를 받는 이들이 그들의 구원을 잃는다는 뜻이 아니다. 성경에 의하면 한 면으로 우리는 영원히 구원받았다.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 결코 정죄받지 않으며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 다른 면으로, 우리가 이 땅에서 육체 안에 사는 동안 하나님은 우리를 다루시고 징계하실 것이다. 가끔 그분은 우리를 심판하거나 벌하기도 하실 것이다. 우리가 멸망하지는 않더라도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하나님의 징계를 체험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에 의해 징계를 받는 것이 우리의 구원을 잃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은 전적으로 성경에 정반대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떤 것들 때문에 우리를 벌하실지 모르나 우리는 영원히 구원받았으며, 이 영원한 구원을 결코 잃지 않을 것이다.
[위트니스 리, 베드로전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7, 한국복음서원]
본 내용의 PDF 형식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