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나무, 두 근원, 두 노선, 두 원칙, 두 결말

생명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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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흐름 101호

두 나무, 두 근원, 두 노선, 두 원칙, 두 결말

 

두 나무

성경은 신성한 계시의 완전한 기록으로서 상징들의 책이다(계 1:1). 창세기 1장과 2장에서 첫 번째 무리의 상징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두 나무이다(2:9). 이러한 상징들 가운데 첫 번째는 생명나무인데, 이는 사람과 하나님의 관계에서 사람에게 생명이 되시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최고의 상징이다(시 36:9). 두 번째 상징은 선과 악의 지식나무인데, 이는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타락했을 때 사람에게 사망이 된 마귀 사탄, 곧 악한 자를 나타내는 가장 소극적인 상징이다(창 2:17). 가장 두드러진 상징들인 두 상징은 모두 물질이나 일이 아닌 인격들―하나님과 사탄―을 나타낸다. 첫 번째 나무는 다른 요소들을 함축하고 있지 않은 오직 생명이신 하나님을 나타낸다. 두 번째 나무는 지식과 선과 악을 함축하는 사망인 사탄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단순하신 반면, 사탄은 매우 복잡하다. 선과 악은 두 나무로 상징되지 않고 한 나무―두 번째 나무―로 상징된다. 따라서, 하나님 아닌 다른 선한 것을 추구하는 것은 사탄에 속한 것이다. 신성한 계시에 의하면, 지식도 사탄이고, 선도 사탄이고, 악도 사탄이다. 오늘날 세상은 지식을 숭배한다. 선과 악의 지식나무 열매를 먹기 전에, 아담과 하와는 무지하여 지식이 없었으며, 죄도 없었다. 그들이 선과 악의 지식나무 열매를 먹은 후, 그들의 눈이 열려 지식이 있게 되었다. 그것이 죄였다. 참된 선은 하나님 자신이다(마 19:17). 그러므로 하나님을 얻는 것은 참된 선을 얻는 것과 같다. 부자 청년이 주 예수님께 와서 그분을 ‘선한 선생님’이라고 불렀을 때, 주 예수님은, “왜 그대는 나를 선하다 하십니까?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아무도 선하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하셨다(막 10:18). 만일 우리가 하나님 외에 다른 어떤 선을 얻는다면, 그것은 끔찍한 것이다. 또한 그 두 나무는 재료들을 산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그 열매를 먹기 위한 것이며(창 3:3, 6), 생명나무 열매는 사람에게 영양분을 주고 생명을 주는 음식이 되지만, 선과 악의 지식나무 열매는 사람을 죽이는 독이 된다. 먹는다는 것은 우리 바깥에 있는 어떤 것을 섭취하여 소화하고 흡수하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확실히, 오늘날의 텔레비전과 그처럼 다양한 신문과 잡지들은 선과 악의 지식나무의 가지들이다.

두 근원

두 나무는 두 근원이다. 하나님과 사탄의 상징들인 두 나무는 두 범주의 사람들의 두 근원이다. 첫 번째는 아벨을 주도적인 인물로 하는, 사람들의 공급과 누림을 위해 생명이신 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근원이다(창 4:4). 두 번째는 가인을 주도적인 인물로 하는, 사망과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하는 독인 사탄을 따르는 사람들의 근원이다(5절). 두 근원의 산출물은 땅에 있는 두 왕국이 된다. 첫 번째는 하나님의 왕국으로서, 먼저는 하나님의 구약 경륜에 따른 이스라엘 나라였고, 다음은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따른 교회이다(마 21:43). 두 번째는 사탄의 왕국이다(마 12:26, 골 1:13 참조).

 

두 노선―두 길

이 두 근원은 두 노선을 가져온다. 각 노선은 또한 하나의 길이다. 따라서, 두 노선은 두 길이다. 두 길인 두 노선은 두 근원에서 유래한다. 첫 번째 길은 생명의 길, 협착한 길(마 7:14), 그 길(행 9:2), 곧은 길(벧후 2:15), 의의 길(벧후 2:21), 구원의 길(행 16:17), 하나님의 길(마 22:16), 주님의 길이다(행 18:25). 생명의 길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 안에서 하나님께로서 태어나(요 1:12-13) 변화되고, 그분의 영광스런 형상을 본받고(고후 3:18, 롬 8:29), 영광이신 그분 안에서 영화롭게 되기 위해(롬 8:30) 하나님을 얻고, 공급인 그분의 영원한 생명 안에서와 목표인 그분의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하나님을 누리며, 충만한 정도로 그분을 얻고 그분께 참여케 한다. 이러한 생명의 길 안에는 아벨, 셋, 에노스,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다윗, 사무엘,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과 신약의 모든 믿는 이들이(히 11:39-40) 있다. 욥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목적은 그가 충만한 정도로 하나님을 얻을 수 있도록 그를 선악의 길에서 이러한 생명의 길로 돌이키기 위함이었다. 두 번째 길은 선과 악의 길, 사망의 길, 넓은 길로서(마 7:13), 사람들로 하여금 사탄을 따라 사망에 이르는 그의 자녀들이 되게 하며(요일 3:10), 영원한 멸망 가운데서 그의 동반자들이 되게 한다(마 25:41).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은 사람들을 각각 하나님이 정하신 두 결말―새 예루살렘과 불 못―로 인도한다.

 

두 원칙

두 길, 곧 생명의 길과 사망과 선과 악의 길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관계를 갖는 데 있어서 통제하고, 지배하고, 규제하는 두 가지 원칙을 구성한다. 첫 번째 원칙은 생명의 원칙으로서, 그에 따라 모든 사람들은 생명의 길 안에서 하나님과 접촉을 갖고, 그로써 한 단계 한 단계 충만한 정도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을 추구하며, 하나님을 얻으며, 하나님을 소유하며, 하나님을 누린다. 두 번째 원칙은 사망과 선과 악의 원칙으로서, 그 안에서 사망의 길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사탄을 따르며, 그로 인해 하나님과 그분의 생명의 길을 거절하여 사망과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된다. 하나님이 욥을 심하게 다루신 목적은, 윤리에 따른 선과 악의 원칙으로부터 하나님에 따른 생명의 원칙으로 그와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논리를 조정하여 그로 하여금 하나님을 얻는 자가 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두 결말-종착지 

하나님의 생명의 길의 종착지는 하나님의 갈망에 따라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생명의 길 안에서 행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가장 뛰어나고 영광스러운 목표로서, 하나님의 영원한 거처인 생명수의 성 새 예루살렘인데(계 21-22장), 이는 그들로 영원토록 영원한 생명이신 하나님의 모든 축복들에 참여하게 하려는 것이다. 사망과 선과 악의 길의 종착지는 사탄의 악한 궤계에 따라 사망의 길을 취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최악의 비참한 결말로서, 사탄의 영원한 감옥인 유황 불 못, 불의 게헨나이다. 이는 그들로 영원한 심판과 영원한 멸망에 사탄과 동참하게 하려는 것이다. 하나님의 생명의 길의 최상의 가장 영광스러운 결말인 새 예루살렘은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에 따라 충만한 정도로 그분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하나님을 추구할 수 있기 위한 역동적인 격려제인 반면, 사망과 선과 악의 사탄의 길의 최악의 가장 비참한 결말인 불 못은 하나님의 경륜을 대적해 자신의 길 안에서 사탄을 따르는 사람들에 대한 엄중한 경고이다. [위트니스 리, 욥기 라이프-스터디, 메시지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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