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흐름 79호
네 가지 새로운 것들
“또 그 누구도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대고 깁지 않는데, 왜냐하면 기운 조각이 옷을 당겨 옷이 더 심하게 찢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누구도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않습니다. 만약 넣게 되면, 가죽 부대가 터져 포도주가 쏟아지고 가죽 부대도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새 포도주는 새 가죽 부대에 넣어야 둘 다 보존됩니다”(마 9:16-17). 주님은 자신을 신랑이라고 말씀하신 후에, 네 가지 새로운 것들을 우리에게 제시하신다. 첫째는 생베 조각이고, 둘째는 새 옷이며, 셋째는 새 포도주이고, 마지막으로 새 가죽 부대이다.
생베 조각
생베 조각의 의미는 무엇인가? 하나님이신 주 예수님은 육체가 되시어 이 땅의 사람이 되셨다. 육체 되심부터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까지, 주님께는 모든 인간 생활을 통과하신 삼십삼 년 반의 기간이 있었다. 그때 그분은 사람이나 하나님에 의하여 다루어지거나 처리 받지 않은 생베이셨다. 출생부터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까지, 육체가 되신 그리스도는 생베이셨다. 그러한 그리스도는 실로 놀라우시지만, 우리를 가리기에는 충분하지 않으셨다. 그러한 생베는 실로 새롭지만 우리가 입기에 아직 적합한 상태는 아니었다. 생베는 어느 정도 잘리고 꿰매어지고 가공되어야 했다. 이 모든 것은 십자가 위에서 이루어졌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처리 받으셨다. 그분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이어서 매장되셨다. 그분은 사람에게 처리 받으셨고, 하나님께 더 많이 처리 받으셨다. 그 후 그분은 부활 안에서 일으켜지셨다. 이제 부활 안에서 그분은 새 옷이시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새 옷이시다.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그분은 생베 조각이셨으나, 부활하신 후에 그분은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새 옷이 되셨다.
새 옷
우리의 신랑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 자신이시다. 오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나타나셨다면 여러분은 거기에 앉아 있을 수 있겠는가? 그분은 거룩한 하나님이시며 의로운 하나님이시다. 누가복음 15장에서 탕자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의심할 바 없이 아버지는 그를 깊이 사랑했으나, 아들의 상태는 아버지의 임재에 너무나 부적합했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즉시 그의 종들에게 가장 좋은 옷을 가져다가 아들에게 입혀 그를 아버지의 임재에 어울리게 하라고 말했다. 우리의 신랑은 하나님 자신이시다. 어떻게 가련한 죄인들인 우리가 하늘의 왕의 임재를 누릴 수 있는가? 우리는 자격이 없다. 주님의 임재 앞에 앉으려면 우리를 가릴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주님은 자신을 신랑이라고 말씀하신 후에, 우리에게 새 옷을 입을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새 옷을 입을 때 우리는 그분의 임재를 누릴 자격이 있게 된다.
새 포도주
가장 좋은 옷을 입은 후에 탕자는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아버지, 가장 좋은 옷은 아버지를 만족시키지만 저를 만족시키지는 못합니다. 저는 여전히 배가 고픕니다. 저의 겉모습은 이제 아버지에게 적합합니다. 이것은 아버지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저는 어떻습니까? 저는 배가 고픕니다. 저는 가장 좋은 옷을 입기 위해서가 아니라 음식다운 음식을 조금이나마 먹고자 아버지께 돌아오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옷은 아버지를 만족시키지만 저도 만족될 필요가 있습니다.” 아버지는 즉시 종들에게 살진 송아지를 잡으라고 했고, “우리가 먹고 즐거워하자.”(눅 15:23)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외적인 것뿐 아니라 내적인 것 또한 예비했다. 그러므로 주님은 새 옷을 말씀하신 다음에 계속해서 즉시 새 포도주를 말씀하셨다. 새 포도주는 밖의 필요가 아닌 안의 필요를 위해 준비된 것이다. 우리에게는 밖의 필요뿐 아니라 안의 필요가 있다. 우리는 가릴 것이 필요할 뿐 아니라 채울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밖으로는 너무나 초라하고, 안으로는 너무나 공허하다. 우리에게는 아버지를 위해 입을 수 있는 옷이 필요하고, 우리 자신을 위해 마실 수 있는 새 포도주가 필요하다. 주님은 우리에게 새 옷이실 뿐만 아니라 새 포도주이시다. 그분은 우리에게 자격을 주실 뿐 아니라 만족을 주신다. 그분은 우리의 자격이시고, 또한 우리의 만족이시다. 그분은 우리의 외적인 필요를 위한 공급이 되실 뿐 아니라, 우리의 내적인 배고픔과 목마름을 위한 완전한 공급이 되신다.
새 가죽 부대
새 포도주는 새 가죽 부대를 요구한다. 새 포도주가 있다 한들 담고 보존할 합당한 그릇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새 가죽 부대는 새 포도주이신 그리스도를 담는 어떤 것을 상징한다. 그것은 바로 합당한 교회생활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새 옷이시고 새 포도주이실 뿐 아니라, 증가되셔서 포도주를 담는 우리의 새 가죽 부대가 되셨다. 그분은 우리의 외적인 자격이시고, 내적인 만족이시며, 단체적인 방면에서 포도주를 담을 수 있는 몸인 교회이시다(고전 12:12). 그분은 신랑이시고 새 옷이시며 새 포도주이시고 또한 그분에 대한 우리의 누림을 담는 단체적인 그릇이시다. 확장된 그리스도께서 바로 새 가죽 부대이시다.
네 부류의 그리스도인들
이 네 가지 새것들로부터 네 부류의 그리스도인들이 나타난다. 첫째 부류는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지만 실지로는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이다. 그들은 생베 조각이신 그리스도를 취했을 뿐이다. 그들은 주님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이나 구속을 믿지 않고 다만 이 땅에 계셨을 때의 주님만을 인정한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어떻게 사셨는지를 보라. 그분은 사랑이 매우 많으셨고, 자신을 희생하셨다. 우리는 그분을 본받아야 한다. 우리는 그분을 따라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것은 생베 조각을 잘라내어 낡은 옷에 붙이는 것이나 다름없다. 다음으로 근본주의자라 불리는 좀 더 나은 부류의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시고, 우리의 구속자이시며,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음을 믿는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생베 조각이 아닌 새 옷으로 취한다. 그들은 구속받은 참 그리스도인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이루셨고, 이제 자신은 구원받았으며, 어느 날 천당에 간다는 것만을 믿을 뿐이다. 좀 더 진보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구속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내적인 생명에 관한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새 옷뿐만 아니라 새 포도주이신 그리스도를 취한다. 그들을 ‘속생명파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한 가지가 결핍되어 있는데, 그것은 가죽 부대인 교회생활이다. 주님은 마지막 때에 새 옷만을 회복하시는 것이 아니다. 주님은 마르틴 루터를 통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문제를 회복하심으로 이미 새 옷을 회복하셨다. 또한 주님은 속생명을 회복하고 계신 것만이 아니다. 주님은 귀용 부인, 앤드루 머리, 제시 펜 루이스 등을 통하여 속생명을 회복하셨다. 우리는 이 모든 회복에 대하여 주님께 감사한다. 그러나 이 마지막 시대에 주님은 마지막 항목, 궁극적인 항목인 교회생활을 회복하신다. 주님은 신랑에서 생베 조각으로, 생베 조각에서 새 옷으로, 새 옷에서 새 포도주로, 새 포도주에서 새 가죽 부대로 전진하셨다. 교회는 하나님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교회에 이를 때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의 최종 완성 안에 있는 것이다.
[위트니스 리, 그리스도냐 종교냐, 한국복음서원]
전화: 707-440-3412
이메일: highpeaktruth12@gmail.com
본 내용의 PDF 형식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클릭하세요.